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AWS

AWS RDS Backup

반응형

AWS Backup

RDS Backup And Restore

  1. RDS 생성시, 일반적으로 자동 백업(Automated Backup)을 설정할 수 있다.
  2. 자동 백업 활성화시, 매일 자동으로 데이터에 대한 완전한 스냅샷을 만들고, 트랜잭션 로그를 캡처한다.
  3. 전체 DB 인스턴스의 백업을 한다.
  4. 이 백업을 사용하면 보존 기간 내에 언제든지 특정 시점으로 복구(PITR) 수행이 가능하다.

AWS Snapshot​

  1. DB 인스턴스의 특정 시점을 스냅샷으로 생성한다.
  2. 자동으로 생성 가능하며, 수동으로도 생성 가능하다.
    • 자동 생성된 스냅샷: 'RDS > 스냅샷 > 시스템' 에서 확인 가능
    • 수동 생성된 스냅샷: 'RDS > 스냅샷 > 수동' 에서 확인 가능
  3. 스냅샷을 사용하여 새 DB 인스턴스를 생성 할 수 있다.
  4. 전체 백업이지만 증분 스토리지 사용에 대해서만 비용이 청구된다.
  5. 스냅샷 관련 참고

AWS Backup (Continuous Backup)

  1. 중앙 집중식 백업 관리: AWS Backup을 사용하면 AWS 전체 리소스에 대하여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고, 백업 콘솔을 통해 백업 활동 로그에 대하여 통합 모니터링이 가능해진다.
  2. 정책 기반 백업: '백업 계획'이라고 하는 백업 정책을 생성하여, 백업 요구사항에 맞게 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태그 기반 백업 정책: AWS 리소스에 태그를 지정하여 태깅을 사용하면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백업 전략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4. 수명 주기 관리 정책: 백업을 저렴한 cold storage tier에 저장하여 백업 스토리지 비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규정 준수 요건 충족이 가능하다.
  5. 증분 백업: 주기적으로 백업을 증분 방식으로 효율적으로 저장한다. 첫 번째 백업 AWS 리소스는 데이터의 전체 복사본을 백업한다. 각 연속적인 증분 백업에 대한 변경 사항만 AWS 리소스가 백업된다. 증분 백업을 사용하면 스토리지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빈번한 백업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6. 교차 리전 백업: 여러 다른 백업으로 백업을 복사할 수 있다.
  7. RDS AWS Backup 적용하기

AWS backup의 RDS 연속 백업을 continuous backup 이라 하고, RDS의 생성시 활성화 되는 연속 백업을 automated backup이라 한다.
다만, AWS backup을 사용하여 연속 백업을 하게 되면 백업에 대한 규정 준수 및 정책 제어를 중앙 집중화 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반응형